LX지인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이하 “분쟁해결기준”이라 한다)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전자상거래법”이라 한다) 제20조 제3항에 따라 주식회사 LX하우시스(이하 “회사”)가 운영하는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통신판매중개 또는 통신판매로 인해 발생하는 소비자분쟁의 원활한 해결을 위한 기준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분쟁해결기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회사와 소비자간 또는 입점업체와 소비자간 분쟁의 해결기준에 관한 약정이 있는 경우에 그 약정은 분쟁해결기준보다 우선하여 적용된다. 다만, 해당 약정이 관련 법령등의 강행규정을 위반한 경우에는 관련 법령등을 적용하고, 관련 법령등에서 해결기준을 정하지 않은 경우에 분쟁해결기준이 적용된다.
입점업체는 재화등의 하자·채무불이행 등으로 인한 소비자의 피해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수리·교환·환급 또는 배상을 하거나, 계약의 해제·해지 및 이행 등을 하여야 한다.
입점업체가 재화등의 거래에 부수(附隨)하여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경제적 이익인 경품류의 하자·채무불이행 등으로 인한 소비자가 피해에 대한 분쟁해결기준은 제7조를 준용한다. 다만, 소비자가 책임있는 사유로 계약이 해제되거나 해지되는 경우에 입점업체는 소비자로부터 그 경품류를 반환받거나 반환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해당 지역에서 거래되는 같은 종류의 유사재화등을 반환받거나 같은 종류의 유사재화등의 통상적인 가격을 기준으로 가액반환을 받는다.
입점업체는 재화등의 판매 시 품질보증기간, 부품보유기간, 수리·교환·환급 등 보상방법, 그 밖의 품질보증에 관한 사항을 표시한 증서(이하 "품질보증서"라 한다)를 교부하거나 그 내용을 재화등에 표시하여야 한다. 다만, 별도의 품질보증서를 교부하기가 적합하지 아니하거나 보상방법의 표시가 어려운 경우에는 「소비자기본법」에 따른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라 피해를 보상한다는 내용만을 표시할 수 있다.
품질보증기간과 부품보유기간은 다음 각 호에서 정한 바에 따른다.
입점업체의 책임있는 사유로 인해 소비자의 피해처리과정에서 발생되는 운반비용, 시험·검사비용 등의 경비는 입점업체가 부담한다.
품목별 해결기준은 [별표1]과 같다.
품목별 품질보증기간 및 부품보유기간은 [별표2]와 같다.
품목별 내용연수표는 [별표3]과 같다.
분쟁해결기준은 2022년 8월 4일부터 시행한다.
1. 가구
분쟁유형 | 해결기준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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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좀 등 벌레발생 - 구입일로부터 10일 이내 |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 |
- 구입일로부터 2년 이내 | 무상수리 또는 부품교환 | |
- 부품교환 후 하자 재발생 | 제품교환 | |
2) 문짝 휨 - 문짝길이의 0.5% 이상> ㄴ 구입일로부터 6개월 이내 |
제품교환 | |
ㄴ 구입일로부터 3년 이내 | 무상수리 또는 부품교환 | |
- 문짝길이의 0.5% 이내 ㄴ 구입일로부터 3년 이내 |
무상수리 또는 부품교환 | |
3) 백화현상 및 도장불량 - 구입일로부터 10일 이내 |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 |
- 구입일로부터 6개월 이내 | 제품교환 | |
- 구입일로부터 3년 이내 | 무상수리 또는 부품교환 | |
- 수리 후 동일하자 발생 | 제품교환 | |
4) 장류 등 세트단위 가구의 색상차이 - 구입일로부터 1개월 이내 |
제품교환(동일색상이 없는 경우 구입가 환급) | |
5) 장류 등 세트단위 가구의 변색 - 구입일로부터 10일 이내 |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 |
- 구입일로부터 1년 이내 | 제품교환 | |
6) 악취 등 자극성냄새(화학제품 등) - 구입일로부터 6개월 이내 |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 |
7) 규격치수허용오차(±5mm 이상) | 제품교환 | |
8) 칠기가구의 균열, 패각떨어짐, 패각변색 등 - 구입일로부터 10일 이내 |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 |
- 구입일로부터 1년 이내 | 무상수리 또는 부품교환 | |
9) 등가구의 균열․뒤틀림 또는 변색 - 구입일로부터 10일 이내 |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 |
- 구입일로부터 1년 이내 | 무상수리 또는 부품교환 | |
10) 침대품질불량(스프링, 매트리스 등) - 구입일로부터 10일 이내 |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 |
- 구입일로부터 1년 이내 | 부품교환 및 제품교환 | |
11) 소파품질불량(재료의 변색, 찢어짐, 균열, 스프링불량 등) - 구입일로부터 10일 이내 |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 |
- 구입일로부터 1년 이내 | 무상수리 또는 부품교환 | |
- 구입일로부터 1년 이후 | 유상수리 | |
12) 제조 과정이나 신제품을 인도하면서 생긴 흠집 - 구입일로부터 15일 이내(단, 소비자가 제조 및 신제품인도 시 생긴 흠집임을 입증하는 경우는 제외한다) |
제품교환 | |
13) 상표남용 등 유사제품 판매 | 구입가 환급 | * 감가상각방법은 정액법에 의하되 내용연수는 품목별 내용연수표를 (월할계산) 적용함. |
14) 품질보증기간 내에 동일하자에 대해 2회 수리 받았으나 재발(3회째) |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 |
15) 선금지급 후 물품배달 전 해약 시 ① 소비자 귀책사유로 인한 해약 - 주문제작형 가구인 경우 ㄴ 가구 제작 작업 착수 이전 |
총 제품금액의 10%를 위약금으로 함. | * 감가상각비=(사용연수/내용연수) × 구입가 |
ㄴ 가구 제작 작업 착수 이후 | 실손해배상 | |
- 주문제작형 이외의 가구인 경우 ㄴ 배달 3일 전까지 |
선금에서 물품대금의 5% 공제후 환급 | |
ㄴ 배달 1일 전까지 | 선금에서 물품대금의 10% 공제후 환급 | |
② 사업자 귀책사유로 인한 해약 - 선금이 물품대금의 10% 이하인 경우 |
선금의 배액 | |
- 선금이 물품대금의 10%를 초과하는 경우 | 선금에서 물품대금의 10%를 가산하여 환급 | |
16) 수리가 불가능하여 발생한 피해 - 품질보증기간 이내 ㄴ 정상적인 사용 상태에서 발생한 경우 |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 |
ㄴ 소비자의 과실로 인하여 발생한 경우 | 구입가에서 정액감가상각비 공제 후 환급 또는 제품 교환 | |
- 품질보증기간 경과 후 | 정액 감가 상각한 잔여금액에 구입가의 5%를 가산하여 환급 | 정액감가상각한 잔여금의 계산은 구입가 - 감가상각비 |
2. 건축자재(창호재)
분쟁유형 | 해결기준 | 비고 |
---|---|---|
1) 품질불량 (작동불량, 파손, 기준규격 미달 등) |
시공 전 : 교환, 환급 시공 후 : 수리, 배상 |
|
2) 시공 상의 하자 (작동불량, 파손) |
수리, 배상 |
3. 주방용품
분쟁유형 | 해결기준 | 비고 |
---|---|---|
1) 제품구입 후 1개월 이내에 자연 발생한 품질, 성능․기능상의 하자로 인한 피해 |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 |
2) 품질보증기간 이내에 정상적인 사용상태에서 발생한 품질․성능․기능상의 하자로 인한 피해 - 하자 발생 시 |
무상수리 | |
- 수리하였으나 하자가 재발(2회째) | 제품교환 | |
- 수리 불가능 시 | 제품교환 | |
- 교환 불가능 시 또는 교환받았으나 동종의 하자가 발생한 경우 | 구입가 환급 | |
3) 부품보유기간 이내에 수리용 부품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발생한 피해 - 품질보증기간 이내 ㄴ 정상적인 상태에서 자연 발생한 품질, 성능․기능상의 하자로 인해 발생된 경우 |
제품교환 또는 구입비 환급 | |
ㄴ 소비자의 고의‧과실로 인한 고장인 경우 | 유상수리에 해당하는 금액징수 후 제품교환 | |
- 품질보증기간 경과 후 | 정액감가상각한 잔여금액에 구입가의 10%를 가산하여 환급 |
구입가의 10%를 가산하여 환급 * 감가 상각한 잔여금의 계산은 구입가 - 감가상각비 |
4) 소비자가 수리 의뢰한 제품을 사업자가 분실했을 경우 - 품질보증기간 이내 |
제품교환 또는 구입가 환급 | |
- 품질보증기간 경과 후 |
정액감가상각한 금액에 10%를 가산하여 환급 (최고한도 : 구입가격) |
4. 창호공사업(1개 업종)
분쟁유형 | 해결기준 | 비고 |
---|---|---|
1) 시공 상 하자(균열, 누수, 파손 등) - 하자보수 책임기간 이내 |
무상수리 | |
- 하자보수 책임기간 이후 | 유상수리 | |
2) 규격미달 | 사업자의 책임 하에 교체시공하거나, 시공비 차액 환급 | |
3) 사업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계약해제 - 공사시작 전 |
선급금액 전액 환급 및 총시공비의 10% 배상 | |
- 공사시작 후 | 대금정산 후 총 시공비의 10% 배상 | * 대금정산이란 소비자가 납부한 공사대금 중에서 사업자가 설치한 부분에 대한 비용정산을 의미함. |
4) 소비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계약해제 - 계약 또는 실측만 한 경우 |
계약금을 위약금으로 하되 총 시공비의 10%를 한도로 배상 | |
- 제작 또는 공사에 착수한 경우 | 실손해액 배상 | * 실손해액은 사업자가 입증 |
※ 부품보유기간의 기산 : 해당 제품의 제조일자(제조연도 또는 제조연월만 기재된 경우 제조연도 또는 제조월의 말일을 제조일자로 봄)를 기산점으로 한다.
품목 | 품질보증기간 | 부품보유기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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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전제품, 사무용기기, 전기통신기자재, 광학기기, 주방용품 등 1) 완제품 - 에어컨 |
2년 | 8년 |
- 시스템에어컨 | 1년 | 8년 |
- 난로(전기, 가스, 기름), 선풍기, 냉풍기, 전기장판 | 2년 | 5년 |
- TV, 냉장고 | 1년 | 9년 |
- 전축, 전자레인지, 정수기, 가습기, 제습기, 전기청소기 | 1년 | 7년 |
- 세탁기 | 1년 | 7년 |
- 비디오플레이어, DVD플레이어, 전기(가스)오븐, 비데, 전기압력밥솥, 가스레인지, 믹서기, 전기온수기, 냉온수기, 캠코더, 홈시어터, 안마의자 | 1년 | 6년 |
- 데스크탑(완성품) 및 주변기기, 노트북, 태블릿, 휴대용 음향기기(MP3,카세트,CD플레이어) | 1년 | 4년 |
- 전기면도기, 전기조리기기 (멀티쿠커, 튀김기, 다용도식품조리기, 전기토스터, 전기냄비, 전기프라이팬 등), 헤어드라이어 | 1년 | 3년 |
- 전구류 |
1개월(형광등, 백열전구) 6개월(LED전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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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구, 완구 | 6개월 | 1년 |
2) 핵심부품 - 에어컨:컴프레서 |
핵심부품 품질보증기간내 정상적인 사용상태하에서 발생한 성능·기능상의 하자로 부품수리가 필요한 경우 - 핵심부품에 대한 무상수리 4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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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CD TV, LCD 모니터(단, LCD 노트북 모니터는 제외), LCD모니터·본체 일체형 PC : LCD 패널 | 2년(단, 소비자가 확인 가능한 타이머가 부착된 제품으로 5,000시간을 초과한 경우에는 기간이 만료된 것으로 함.) | |
- PDP TV 패널 | 2년(단, 소비자가 확인 가능한 타이머가 부착된 제품으로 5,000시간을 초과한 경우에는 기간이 만료된 것으로 함.) | |
- 세탁기:모터, TV:CPT, 냉장고:컴프레서, 모니터:CDT, 전자렌지:마그네트론, VTR:헤드드럼, 비디오카메라:헤드드럼, 팬히터:버너, 로터리히터:버너 | 3년(단, 모니터용 CDT의 경우에는 소비자가 확인 가능한 타이머가 부착된 제품으로서 10,000시간을 초과한 경우에는 기간이 만료된 것으로 함.) | |
- 데스크탑, 노트북:Main Board | 2년 | |
2. 별도의 기간을 정하지 않은 경우 1) 유사품목에 따를 수 있는 경우 |
유사품목에 따름 | 유사품목에 따름 |
2) 유사품목에 따를 수 없는 경우 | 1년 | 해당 품목의 생산을 중단한 때부터 기산하여 5년 |
품목 | 내용연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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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대, 책상, 옷장, 장식장, 책장 | 사업자가 품질보증서에 표시한 부품보유기간으로 함. 다만, 그 기간이 별표의 부품보유기간에 기재된 기간보다 짧거나 미기재한 경우 별표의 부품 보유기간으로 함 |
보일러, 에어컨, TV, 냉장고, 정수기, 가습기/제습기, 전기청소기, 식탁, 신발장, 전자레인지 | |
비디오플레이어, DVD 플레이어, 전기(가스)오븐, 비데, 전기압력밥솥, 가스레인지, 믹서기, 전기온수기, 냉온수기, 캠코더, 홈시어터, 안마의자, 소파, 화장대, 찬장 | |
선풍기, 냉풍기, 전기장판, 세탁기, 난로(전기, 가스, 기름) | |
퍼스널 컴퓨터(완성품) 및 주변기기, 노트북PC, 휴대용음향기기(MP3, 카세트, CD 플레이어) | |
전기면도기, 전기조리기기(멀티쿠커, 튀김기, 다용도식품조리기, 전기토스터, 전기냄비, 전기프라이팬 등), 헤어드라이어 | |
문구, 완구 | |
별도의 기간을 정하지 않은 경우로서 유사품목에 따를 수 없는 경우 |